인터넷타임즈 -internettimes.co.kr-
Search
편집: 12월1일(수) 16:02    

인터넷타임즈 > 뉴스
 프린트 하기  한글파일로 저장  메모장으로 저장  워드패드로 저장   
"언론이 광우병 논문 과장되게 표현"
'한국인 광우병취약' 논문 쓴 김용선 출국..
"언론과장에 곤욕치러 접촉피하고 해외출국"


'한국인이 특히 인간 광우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내놔 '광우병' 논란을 확산시킨 김용선 한림대 의과대학장이 4일 해외로 출국했다고 중앙일보가 5일 보도했다.

김씨는 2004년 5월 유전자 관련 해외 학술지인 '저널 오브 휴먼 제테틱스'에 '한국인 프리온 단백질 유전자의 다형성질'이란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김씨는 한국인 529명의 프리온 유전자(광우병을 일으키는 단백질)를 분석했고 그 결과 한국인의 94.33%가 메티오닌-메니오닌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티오닌-메티오닌'은 지금까지 확인된 인간 광우병 환자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유전자다.

이 결과를 토대로 김씨는 당시 "미국이나 영국은 인구의 약 40%가 메티오닌-메티오닌"이라며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먹을 경우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미국이나 영국인에 비해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김씨의 연구 결과가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 이후 '광우병'논란을 촉발시키는게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다.

자신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광우병' 논란이 확산되자 김씨는 출국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씨의 비서 김주영씨는 "김 학장이 오늘 연구소(한림대 의대 일송생명과학연구소) 업무차 핀란드로 출국했다"고 말했다. 김주영씨는 "(김씨가) '언론이 논문 내용을 본인 의사와 달리 과장되게 표현한 부분이 있어 곤욕을 많이 치렀다'며 언론 접촉을 피하고 해외로 출국했다"고 설명했다. 한림대 의대 윤배연 교학과장도 "김 학장이 유럽 병원과의 국제교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2주 일정으로 출국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반면 학교의 고위관계자들나 연구소 관계자들은 김씨의 출국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전한 것으로 이 신문은 보도했다. 한림대 최수영 부총장은 "(김씨와) 연락이 안 된다. 연휴를 맞아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고 했고 김씨 연구실 소속인 김보현 박사는 "휴일이라 교수님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출처 뉴데일리
뉴스일자: 2008-05-06
2008년05월19일 14:21:50초  
편집부의 전체기사  
2018년 10월25일
[MBN-뉴스와이드]
2018년 6월25일
[MBN-뉴스와이드]'살생부' 등장…한국당 모두 다른 목소리, 무슨 상황?
2018년 2월8일
[MBN-뉴스와이드]
2017년 10월27일
[TV조선-이것이 정치다]
2017년 10월13일
[TV조선-이것이 정치다]




"이재명은 안 된다" 비판 쏟아지니, …
이준석, 정권교체만을 갈망하고 꾹꾹 …
윤석열, 김병준과 동행하며 선대위 활…
전두환 대통령 빈소에서 느낀 점!
이순자, "남편의 재임 중 고통 받은 …
인터뷰 ‘뜻밖의 윤석열 원군’ 자처한…
"눈앞에서 모친 살해 목격한 딸, 평생 …
특검 하겠다더니, 이틀 만에 딴소리… …
 
   1. 인터뷰 ‘뜻밖의 윤석열 원군’ 자처한 ‘DJ맨…
   2. 전두환 대통령 빈소에서 느낀 점!
   3. 이순자, "남편의 재임 중 고통 받은 분께 대…
   4. "이재명은 안 된다" 비판 쏟아지니, 권리당…
   5. 윤석열, 김병준과 동행하며 선대위 활동 본격…
   6. 이준석, 정권교체만을 갈망하고 꾹꾹 참아왔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43-1  전화: (02) 784-5798, FAX: (02) 784-2712  발행인·편집인: 양영태   dentimes@chol.com
개인정보보호정책  l  광고안내    Copyright  2005 인터넷타임즈 www.internettimes.co.kr  All rights reserved